>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화순군, 청년농 창업지원 등 맞춤형 진흥사업 확대 예정
함께 만드는 농업의 미래 : 민선 8기 후반기 농업기술센터 주요 사업
 
화순뉴스 편집국 기사입력  2024/08/07 [17:24]
 

  © 화순뉴스 편집국

화순군농업기술센터(소장 류창수)는 농가와의 동반 성장을 목표로 다양한 지원과 혁신적인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민선 8기 후반기를 맞아 농민들의 소득 증대와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청년농업인 육성 농업서비스 확대 지역특화작목 육성 맞춤형 교육 및 기술지원 강화를 통해 농업인들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더욱 주력할 예정이다.

 

<청년농업인 육성>

청년농업인의 안정적 영농 정착과 기술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단계별 사업을 추진한다. 청년농업인들이 농업기술을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청년농업인 임대형 스마트팜 운영 우수과제 창업농 육성 프로그램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중 이양면 오류리 일원에 조성될 청년농업인 임대형 스마트팜은 청년농업인의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조기 정착을 유도하기 위해 운영될 경영실습농장으로 2025년 본격적인 운영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전문컨설팅을 통한 청년농업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성공적인 경영을 도모하기 위한 프로그램 지원을 위해 청년 CEO 창농스쿨 운영 청년농업경영진단분석 컨설팅도 지속하여 실시할 예정이다.

 

<체계적인 난 산업 육성>

한국 춘란 산업화 전초기지 조성을 통한 난 산업 육성 및 한국 춘란의 경쟁력강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이 추진된다.

우수품종 보호 및 증식을 위한 춘란 재배 온실(1,974) 운영 춘란 우량종묘 보급 재배농가 역량 강화 교육을 통해 춘란의 품질 향상과산업적 가치를 높이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난 행사 개최로 난 문화의 대중화및 산업적 성장을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119~10일 열리는 22024 화순 난 명품 박람회는 화순이 한국 난 산업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난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농업기계임대사업 확대>

농촌일손 부족에 따른 농업인 영농 편의 제공 및 기계화 영농을 위해 추진되고 있는 농업기계임대사업이 확대 운영된다. 2025년 개소 예정인 농업기계임대사업소 남부분소는 춘양면 석정리 일대에 설치되며, 늘어나는 임대수요 충족 및 원거리 이용 농가의 불편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임대 사업 규모 확대와 더불어 임대농기계 확충 농업기계 안전교육 영농부산물 안전처리 지원사업 순회수리 교육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안정적 영농활동을 도울 예정이다.

 

<과학영농서비스 강화>

학적인 분석 및 처방을 통한 영농서비스 제공을 위해 과학영농시설을 확대 운영한다. 2024년 본격 운영을 시작한 농산물 안전 분석실에서는 잔류농약 463항목 검사를 위한 질량분석기 등 최신 분석시설을 갖추어 농산물 잔류농약 검사와 농산물 유해미생물(대장균) 간이검정을 진행한다.

 

또한 농작물의 생육 촉진, 병해충 억제, 토양 개선 등에 중요한 역할을하는 친환경 미생물배양실 운영, 지속적인 친환경 농업 기반 확대를 위한 종합검정실 운영 가축 퇴비 분석실을 운영하여 지역 농업인에게 다양한 과학영농 서비스를 제공한다. 화순군 과학영농시설은 주소지와 경작지를 둔 관내 농업인이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사계절 아름다운 화순경관 조성>

사계절 아름다운 화순 만들기를 통한 관광객 500만 시대에 다가가기 위해 고인돌유적지, 화순천 꽃길, 가로화단 등에 경관 연출 및 계절별 초화류를 공급한다. 특히 가을 국화 일부는 지역 농가에 위탁재배함으로써 지역 화훼산업 육성 등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지역 농산물 부가가치 향상>

화순군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특산자원을 육성하고 지역농산물의 부가가치 향상을 위해 2023~2024년까지 1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14개소의 반가공 생산기반 조성, 융복합 상품화 기반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23년에는 복숭아 드림샌드”, “복숭아 마들렌등을 상품화하였으며, 지역소비처와 연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보탬이 되고 있다.

 

화순군농업기술센터 류창수 소장은 화순군농업기술센터는 민선 8기 후반기를 맞아더 많은 지원과 혁신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화순군 농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기사입력: 2024/08/07 [17:24]  최종편집: ⓒ 화순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메인사진
한국의 알프스 화순 큰재 산림공원 풍경
이전
1/8
다음
주간베스트 TOP10